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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24 민원서비스 가족관계증명서 주민등록등본 발급방법 모바일 신분증

han63300 2025. 1. 8. 13:01

1)정부24 회원가입 절차

정부(구 민원)24는 국민들이 일상생활에서 필요한 다양한 행정 서비스를 온라인으로 언제 어디서든 인터넷으로 각종 민원을 신청 발급 열람할 수 있는  정부 민원포털 서비스입니다. 민원 24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민원 발급 및 신청 등 3천여종의 민원발급을 책임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한 방법으로는 최근 정부 24뿐만 아니라 다양한 공공기관 홈페이지에서는 회원가입을 통한 로그인 뿐만 아니라 간편인증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하게 절차가 마련되어 있습니다. 카카오, 네이버 등 자신이 선호하는 방법으로 간편로그인을 진행하면 서비스를 이용하는 것에는 아무런 문제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2)가족관계증명서 발급방법

가족관계증명서는 정부 24를 이용하라고 나오지만 정작 클릭을 하여도 자동으로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로 넘어가게 됩니다. 따라서 가족관계증명서는 주민등록등본과 달리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이용하여 발급이 가능합니다.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대한민국 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용자지원센터 1899-2732, (031-776-7878) 월~금요일 (09:00~18:00) / 토 · 일요일 및 공휴일은 휴무 사이트 내 전체검색

efamily.scourt.go.kr

 

홈페이지에 접속 →가족관계증명서클릭 

 

가족관계 증명서 탭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약관에 동의한 후 아래 해당 내용을 기입하게 되면 손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을 거치면 손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 및 금융인증서를 활용해도 되지만 만약 핸드폰 내에 장치가 등록되지 않았을 경우 간편인증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편리합니다. 글쓴이는 실제로 카카오나 네이버를 많이 사용하는 편인데 아주 편리합니다. 

 

인터넷을 이용하여 발급하는 경우가 요즘에는 상당히 많은 편이지만 발급비용이 따로 들지 않는 다는 것도 장점중에 하나입니다.

 

인터넷 발급비용은 가족관계증명서 및 주민등록등본은 무료로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만 방문하여 발급하는 경우에는 별도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1통당 400원)

 

3)주민등록등본 발급방법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발급 | 민원안내 및 신청 |정부24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발급 | 민원안내 및 신청 |정부24

주민등록표 등본(초본) 발급 정보 신청방법, 처리기간, 수수료, 신청서, 구비서류, 신청자격 정보 제공 신청방법 인터넷, 방문, 무인발급기 수수료 1통(400원) / 이해관계인의 등·초본교부는 500원

www.gov.kr

사회생활을 하다보면 주민등록등본 서류를 제출해야하는 경우가 무궁무진합니다. 부동산계약 및 회사 제출 등 다양한 업무로 인해 급히 발급을 받아야 하는 상황에서는 정부24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주민등록등본을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회원가입 절차가 복잡하여 성격이 급하신 분들은 직접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하여 발급하거나 무인기계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복잡한 회원가입 뿐만 아니라 비회원으로도 충분히 주민등록등본 발급이 가능합니다. 간편인증을 활용하면 손쉽게 발급이 가능합니다. 지자체에 사정에 따라 다소 시간이 걸리기도 하지만 대체로 하루 이내로(또는 몇 분) 발급이 완료되고 처리과정은 신청자의 전화번호 문자로 해당 내용이 전송됩니다.

 

비회원의 경우에는 다시 로그인 절차를 거쳐 나의민원처리함으로 이동하여 발급을 받으면 됩니다. 가끔씩 처리된 결과가 보이지 않는 경우도 발생하지만 차분히 진행한다면 무리없이 발급이 가능합니다.

 

4) 모바일 신분증 발급방법

모바일 신분증 - 홈페이지 모바일 주민등록증 발급안내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하는 방법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주민센터방문을하여 신청하는 방법과 정부24를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1) 주민센터방문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IC 주민등록증을 신청합니다.

-처리기간이 지난 후 주민등록증을 수령합니다. (방문 또는 등기수령)

-모바일 신분증 앱을 설치합니다.

-IC 주민등록증을 휴대폰 뒷면에 태그하여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모바일 주민등록증을 발급 완료합니다.

 

(2) 정부24 이용하는 방법

-정부 24 사이트에 접속 후 회원가입 진행 (컴퓨터 혹은 스마트폰 둘 다 접속 가능) 간편인증으로도 로그인이 가능하니 복잡한 절차 없이 가능합니다.

-홈페이지에 접속 및 로그인 한 뒤 신분증 사본 발급 서비스를 클릭

-신분증 사본 발급 버튼을 누르면 요구되는 문서를 고릅니다. 예) 주민등록등본 출력 클릭

-상세정보 기재 및 본인인증 진행 

-신청과정을 마친 후에는 선택사항으로 해당문서를 PDF 형식으로 내려받기 합니다. 이메일로 보내거나 바로 인쇄가능합니다.

-이렇게 발급된 모바일 신분증은 은행통장만들기, 계약맺기, 신분확인용 서류등으로도 다양하게 사용 가능합니다.

 

정부24로 모바일 신분증을 발급하는 경우에는 기존의 주민등록증 사본을 발급하는 경우이니 참고하셔서 이용하시기 바랍니다.